Every lesson I learn today

배운 것을 차곡차곡 기록하는 주니어 기획자의 아카이브

UX기획

PM과 PO의 차이 (출처 : 실리콘밸리 PM의 기술)

임우주 2020. 11. 21. 22:02
 

실리콘밸리 PM의 기술

성과를 내는 프로덕트&팀 매니지먼트

taling.me

아래 내용은 탈잉에서 제공되고 있는 위 강의 중 무료 공개된 회차를 정리한 것입니다.


■ PM은 어떤 직책인가?
- 다양한 전문가로 이루어진 팀을 이끌어, 제품을 출시, 유지, 보완해 최고의 성과를 이루도록 하는 직책

 

PM의 책임
1. 전략 : 옳은 방향으로 가는가?
2. 실행 : 정해진 시간 내에 약속한/최고의 성과를 냈는가?
3. 리더십 : 팀의 역량이 커져 가는가?

PM의 정의
- Project Manager : 실행 중심
- Product Owner : 전략 중심 (한국 스타일)
- PM leader : 전략 + 리더십
- Product Manager : 전략 + 실행 +리더십 (실리콘밸리 스타일), 목표 달성을 위해서라면 어떤 업무든 직접 뛰어들 준비가 되어있음.

 

■ PM의 역할
1. 미니 CEO
- 최종 목적지를 정하고, 그 목적지에 다다르기 위해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일이 무엇인지 찾아내고, 그 일을 성사시킴
- 사용자와 트렌드에 대한 안목을 가지고 성공할 만한 아이템 제시
2. 환경 미화원
- 목표 달성을 위해서라면 어떤 업무든 직접 뛰어들 준비가 되어있음
- 예를 들어, 테스터가 긴급히 더 필요하면 QA, 러시처가 바쁠 때는 리서처 보조, 사기 충전이 필요한 시기에는 간식 운반, 개발자가 본인 일을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잡무 처리
3. 스포츠 감독과 비슷한 책임 의식

 

PM을 정의하기 어려운 이유 : 기술이 아닌 아웃컴으로 정의된 직종이기 때문에.
PM은 스포츠 감독과 비슷. 단기보단 장기적인 아웃컴에 더 집중해야 함.

회사 성숙도에 따라 필요한 PM업무
- 회사 초기 단계 : 타깃 유저와 제품이 자주 바뀜 - 빨리 인사이트 만들어내고, 멀티플레이어로 다양한 일 해내기.
- 회사 성숙 단계 : 업무의 틀이 짜여 있음, 한가지 전문성 있게 깊이 파기

 

CEO 성향에 따라 필요한 PM업무
- Top-down : ceo의 비전을 제품으로 빠르게 출시, 더 나은 결정을 내리도록 리서치 공유, 우선 순위가 자주 바뀌어도 팀원들을 번아웃으로부터 보호
- bottom-up : 비전제시, 신사업 기획과 스토리텔링, 빨리 배우기, 결정권자를 informed하게

 

제품 성숙도에 따라 필요한 PM업무
- 초기 단계 : 유저 및 시장 파악, 제품 디자인, 빠른 테스팅으로 product market fit만들기
- 성장 단계 : growth, scale을 위한 기초 다지기, 해외 진출 업무, 기존 사업 다른 유저로 확장, 최적화 optimization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업무
- 목표치 세우기
- 성과 지표 정의
- 테스트 셋업
- 통계학이나 수학을 전공한 사람이 많음. 보통 PHD

 

■ UX리서처의 업무
- 리서치에 필요한 도구/방법론에 관해 PM에게 조언

■ 실리콘밸리 PM 구조 배경
- 어떻게 하면 더 빨리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을까? 라는 문제의식
- 제품 론칭을 통해 배운 것을 한 팀 내에서 빠르게 축적하고 피드백을 빠르게 반영할 수 있음.

PM으로서 실무를 잘한다고 느끼기 어려운 이유
-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불완전한 정보에 기반해 판단을 내리지만 책임은 져야 한다.
- 제품의 전략과 비전을 세우지만 끊임없이 주변을 설득해야 한다.
- 하루 종일 한 건 많아도 보여줄 게 없을 때가 있다.
- 부하직원과 권한은 없고 책임은 있어 끊임없는 설득과 협력이 필요하다
- 못하는 PM은 티가 확 나지만, 잘하는 PM은 오랜시간 잘해도 티가 나지 않는다.

 

그럼에도 PM이 매력적인 이유
- 숲도 보고 나무도 볼 수 있음
- 큰 회사의 중요한 서비스에 대한 전략을 세워볼 수 있음
- 나보다 훨씬 뛰어난 전문가와 매일 일하기 때문에 성장 쑥쑥
- 팀원의 정신적 지주가 될 수 있는 영광(?)을 누릴 수 있음. 짜릿!

 

PM이 없으면 생기는 일들
- 서비스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
- 사용자의 니즈를 최우선시하는 사람이 없다
- 전체를 보고 방향을 제시하는 책임자가 없다. 결단력 부족으로 자원 낭비 (교통정리 할 사람 없음)
- 개발자에게 요구는 많은데, 우선순위를 정할 수 없다.
- CEO가 PM 일을 대신하기 시작한다. 회사의 존폐가 걸린 일을 못 하게 되고 CEO효율 감소

 

■ PM 커리어의 꽃
PM은 전략적인 시도와 리더십이 필요함. 미니 CEO 업무 수행하기 때문에...
- Marissa MAyer : 전 야후 사장, 구글 지도 PM 출신
- Sundar Pichai : 현 구글 사장, 구글 크롬 PM cnftls
- Fidji simo : 현 head of facebook, facebook 라이브 PM 출신
- Adam Mosseri : 현 head of instagram, 페이스북 뉴스피드 PM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