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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기획

쿠팡 IPO와 이커머스

임우주 2021. 6. 27. 01:36

기획자와 PM은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product가 속해있는 산업에 대해 빠삭하게 공부해야 한다. 그리고 그 산업의 고객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한다. 왜냐하면 산업에 대한 이해와 고객에 대한 이해가 곧 PM의 역량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커머스에 대해서, 그리고 경쟁사 쿠팡에 대해 자료를 정리해보았다.

출처 : 유튜브 뉴욕주민

 

이커머스 벨류에이션을 DRIVE하는 주요 가정

1. 이커머스 시장 마켓사이징 (GMV 규모 추정)

2. 쿠팡의 미래 시장 점유율 (쿠팡의 GMV 추정)

 

용어 

    • 기업가치 (EV) : 추정 GMV X EV / GMV multiple 
    • GMV Gross Merchandise Value (거래액) : 유통 플랫폼에서 거래된 상품/서비스 가치의 총합. 따라서 GMV = 상품가격 x 총판매량 (Gross Revenue라고도 함)
    • 1P (first-party) : 도매공급자(wholesale supplier)브랜드 상품을 마켓플레이스에서 유통해주는 모델. 이 경우 retail price 자체를 매출로 인식
    • 3P (third-party) : 마켓플레이스 판매자들(3rd party sellers)에게 유통 플랫폼을 제공하며 수수료 수익을 얻는 모델. 이 경우 판매금액에 대한 수수료를 매출로 인식. 쿠팡은 9% 정도.
    • Fulfillment by 기업 : 셀러에게 물류 서비스를 제공, 'fulfillment'를 대행해주는 경우. fulfilled by amazon이면 아마존이 셀러를 대신해 재고 보관, 수주, 발송처리, 배송까지 대행해준다는 뜻. 3P 중 하나임.

 

밸류데이션

  • 밸류에이션의 8할은 평가대상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이다.
  • 쿠팡의 비즈니스모델
    • 1P : GMV의 90%를 take
    • 3P : fulfillment 여부에 따라 9% 혹은 25%-35%를 take
    • 멤버십 2900원 x 12 months x 3천5백만명 중 지금은 32%가 멤버
    • 쿠팡이츠 : 쿠팡이츠 GMV의 20-35%를 take
  1. 얼마나 sustainalbe한 수익모델인지 (특히 수수료, 비효율성 달성 측면에서) 중요함

 

현 쿠팡 상황

  • 쿠팡은 시장점유율 16%
  • 거래액 비중의 60%가 1P, 30%가 3P
  • 매출 비중은  1P : 3P = 92 : 7
  • 거래액의 2%를 광고수익으로 가져간다고 가정. (참고 : 네이버는 거래액의 광고수익을 3%로 가져간다고 가정)

 

한국 이커머스 성장률

  • 2020년 11%
  • 2021년 가정 35% (온라인 식품 시장은 더 높음)
  • 증권사들은 쿠팡이 2023년에 break even point가 될 거 라는 의견을 보임

 

기타 자료들 

https://ebadak.news/2021/02/13/coupang-nyse-cpng/

 

쿠팡 사야하나요? 뉴욕증시 상장신청서 번역해드림 – 이바닥늬우스

쿠팡이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을 공식화했습니다. 그리고 상장신청서를 제출했죠. 그전부터 쿠팡에 관심이 많던 이바닥늬우스가, 기사가 뜨자마자 상장신청서의 주요 내용을 번역하고, 주요 팩

ebadak.news

https://bbn.kiwoom.com/bbs/jsp/upload/newres/CorpAnal/202103/1615218877195.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