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와 PM은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product가 속해있는 산업에 대해 빠삭하게 공부해야 한다. 그리고 그 산업의 고객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한다. 왜냐하면 산업에 대한 이해와 고객에 대한 이해가 곧 PM의 역량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커머스에 대해서, 그리고 경쟁사 쿠팡에 대해 자료를 정리해보았다.
이커머스 벨류에이션을 DRIVE하는 주요 가정
1. 이커머스 시장 마켓사이징 (GMV 규모 추정)
2. 쿠팡의 미래 시장 점유율 (쿠팡의 GMV 추정)
용어
- 기업가치 (EV) : 추정 GMV X EV / GMV multiple
- GMV Gross Merchandise Value (거래액) : 유통 플랫폼에서 거래된 상품/서비스 가치의 총합. 따라서 GMV = 상품가격 x 총판매량 (Gross Revenue라고도 함)
- 1P (first-party) : 도매공급자(wholesale supplier)브랜드 상품을 마켓플레이스에서 유통해주는 모델. 이 경우 retail price 자체를 매출로 인식
- 3P (third-party) : 마켓플레이스 판매자들(3rd party sellers)에게 유통 플랫폼을 제공하며 수수료 수익을 얻는 모델. 이 경우 판매금액에 대한 수수료를 매출로 인식. 쿠팡은 9% 정도.
- Fulfillment by 기업 : 셀러에게 물류 서비스를 제공, 'fulfillment'를 대행해주는 경우. fulfilled by amazon이면 아마존이 셀러를 대신해 재고 보관, 수주, 발송처리, 배송까지 대행해준다는 뜻. 3P 중 하나임.
밸류데이션
- 밸류에이션의 8할은 평가대상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이다.
- 쿠팡의 비즈니스모델
- 1P : GMV의 90%를 take
- 3P : fulfillment 여부에 따라 9% 혹은 25%-35%를 take
- 멤버십 2900원 x 12 months x 3천5백만명 중 지금은 32%가 멤버
- 쿠팡이츠 : 쿠팡이츠 GMV의 20-35%를 take
- 얼마나 sustainalbe한 수익모델인지 (특히 수수료, 비효율성 달성 측면에서) 중요함
현 쿠팡 상황
- 쿠팡은 시장점유율 16%
- 거래액 비중의 60%가 1P, 30%가 3P
- 매출 비중은 1P : 3P = 92 : 7
- 거래액의 2%를 광고수익으로 가져간다고 가정. (참고 : 네이버는 거래액의 광고수익을 3%로 가져간다고 가정)
한국 이커머스 성장률
- 2020년 11%
- 2021년 가정 35% (온라인 식품 시장은 더 높음)
- 증권사들은 쿠팡이 2023년에 break even point가 될 거 라는 의견을 보임
기타 자료들
https://ebadak.news/2021/02/13/coupang-nyse-cpng/
https://bbn.kiwoom.com/bbs/jsp/upload/newres/CorpAnal/202103/1615218877195.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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