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y lesson I learn today

배운 것을 차곡차곡 기록하는 주니어 기획자의 아카이브

Today I learned

2021년 회고 / 2022년 목표

임우주 2022. 1. 1. 21:57

2021년 회고

[커리어]

1. 팀 변경

팀 변경 관련해서는 이미 TIL에서 많이 써두어서 디테일한 내용은 생략.

결론만 말하면, 큰 맥락에서 내가 나아갈 방향과 동일한 직무의 일이라면 일희일비하지 말고 꾸준히 열심히 해내면 된다. 굳이 환경 탓을 할 필요 없다.  

왜냐하면 방향만 맞다면 어디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는 큰 의미 없다. 설령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사소해 보일지언정 나중에 돌이켜보면 다 어떻게든 도움이 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업무 하나하나를 가지고서 '의미 있다, 없다'를 판단하지 말아야 한다.  

 

2. 데이터 공부

 이제 SQL만큼은 어떤 요청이든지 간에 자신 있다. 그만큼 시행착오도 많이 했고, 노하우도 많아졌다. 이 정도 실력까지 오기까지 수고 많았다. 궁디 팡팡!

 

3. 포트폴리오 완성! 미루고 미뤘던 포트폴리오를 만들었다. 

 

4. 꾸준히 기록

2021년에는 블로그랑 노션에 남긴 글을 쭉 보는데 매우 뿌듯했다. 

글로 자세하게 적어두니 그 당시의 에피소드와 감정이 생생하게 기억났다. 

앞으로도 이 습관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겠다.

 

[건강]

- PT를 우연한 기회에 시작한 건 큰 행운이었다.

- 건강한 몸에 건강한 멘탈이 깃든다는 것이 운동할 때의 가장 큰 동력이었다. 내 몸이 중심을 딱 잡히면 자신감도 늘고 주변에 흔들리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그렇게 되면 사람들을 내 주위로 끌어올 수 있다(고 믿는다.) 

- 근육양을 키워놓으면 왠지 긴장했을 때 목소리와 몸을 바들바들 떠는 나쁜 습관도 없앨 수 있을 거 같다. 내년에 더 늘려서 한번 진짜인지 확인해봐야지.

 

[인간관계]

올해의 가장 큰 수확은 연애다. 연애를 하면 그 사람에 대해 깊게 알아가게 되는데, 그건 생각보다 많은 의미가 있다.

일단 첫 번째로는 타인의 말과 행동을 통해서 그 사람의 가치관과 철학, 생각들이 나에게 옮겨온다. 그 덕분에 나의 반경이 넓어지게 된다. 예를 들어 관심 없었던 분야에 귀 기울이게 되고, 흥미 없었던 취미도 생기게 된다. 덕분에 재테크와 반도체 산업에 더 관심을 갖게 되었고, 여행과 영화를 더 자주 즐기게 되었다. 그리고 과거엔 너무 걱정이 많았는데, 남자친구의 긍정적인 마인드에 영향을 받은 덕분에 사소한 것에는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게 되었다. 

두 번째로는 무한한 믿음 덕분에 모든 일에 자신감이 생긴다. 좀더 정확히 말하면, 어떤 것을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그 사람은 나를 사랑할 거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에 도전에 겁내지 않고 실패해도 괜찮다는 안정감이 든다.  

세 번째로는 타인에 대해 깊게 알게 되면서, 아이러니하게도 나를 더 잘 알게 된다. 한 사람을 자주 접하면 서로 상호작용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내가 어떤 것을 싫어하고 좋아하는지 알게 된다. 그의 모습 속에서 나를 투영하기도 한다.  

 

연애 외의 관계에서는 소홀했던 거 같다. 내년엔 좀더 주변인을 챙겨봐야겠다.  

 

[재테크]

내가 투자할 수 있는 상품들에 대해 공부도 하고, 직접 투자도 하면서 나에게 적합한 재테크 방법을 조금 익힌 것 같다.

하지만 실천에는 소극적이었던 것 같다. 그리고 불안한 마음 때문에 계획했던 기간은 못 채우고 단기 투자했던 것들은 조금 아쉽다. 

2022년에는 투자를 신중하게 결정한 뒤에는 너무 자주 수익률을 확인하지 말고 일상생활에 다시 집중하는 태도를 더 길러야겠다.


2022년 목표

[커리어]

1. 현 업무에 deep dive

2022년에는 회사 밖에서 배움을 찾으려고 하지 말고, 내가 맡고 있는 업무를 통해서 성장하자. 

1~2년 차 때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였기 때문에, 콘퍼런스나 책에서 정답을 찾으려고 했던 거 같다. 물론 그 노력들이 헛된 것은 아니다.

하지만 부과적인 것들에 너무 에너지를 쓰다가 정작 나의 프로젝트 완성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내 업무를 잘 해내는 것이다. 올해는 내가 맡은 업무에 deep dive 해보자.

 

2. 영어

작년에 영어의 필요성을 많이 느꼈음에도 공부를 많이 하지는 못했다. 올해는 좀 더 체계적이고 꾸준하게 영어공부를 해보자.

일단 상반기 목표는 토플 IH 따기, 하반기엔 AL 따기! 

(1) 주말에 꾸준히 토플 공부

(2) 매일 영단어 4개의 예문 암기

(3) 영어 낭독 꾸준히 참여

(4) 영어로 된 아티클 자주 읽고 듣기

 

3. 올해 버전의 포트폴리오 만들기 ( + 경력기술서)

 

[건강]

1. 식단

체지방률 24% 만들기 전까지 식단 관리하기.

 

2. 운동

근육량 22kg 만들기 전까지 일주일에 4회 이상 운동하기.

운동 못한 날은 유튜브 보면서 홈트 하고 자기.

 

3. 자세

허리 피고 일하기.

최소 2시간에 한 번씩 스트레칭으로 풀어주기. 

 

4. 눈 건강

퇴근하면 핸드폰 끄고 책 읽는 습관 갖기. 눈 건강!! 절대 지켜!! 

 

[인간관계]

나에 대해서 말하는 것을 감추지 말고, 조금 더 자신감 갖고 드러내기. 적극적으로 말로 표현하기. 

어차피 나를 안 좋아하는 사람은 내가 무슨 말을 하던지 간에 떠나기 마련이다.

 

[재테크]

부동산 공부 말로만 하지 말고 잘해놓기. 방법은 일단 책! 부동산 관련 책 4권 이상 읽기.

꾸준히 미국 ETF 구매하기. 매도는 하지 말고 매수에 집중.